티스토리 뷰

안철수연구소의 특별함은 무엇인가

 

 

 

 

 

 

 

 

 

사람은 누구나 특별합니다. 하지만 신문 방송에 나오는 사람은 정말로 특별한 사람들입니다. 홍보 비법은 이 특별함을 잘 부각시켜 뉴스 가치가 느껴지도록 할 수 있냐에 달렸습니다.

 

 

기업이나 조직의 홍보 담당자가 그 조직 내에서 오래 일한 경우 자신이 속한 조직이 하는 일을 별로 특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조직 내에 있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반복되는 똑같은 일이지만 전혀 그 일을 모르는 사람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중이나 기자의 입장에서 보면 조직이 하는 일은 매우 특별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 특별함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뉴스 가치를 읽어내는 방법입니다.

 

 

특별한 무언가를 찾아내려면 자신이 지금껏 생각해온 틀을 과감하게 버려야 합니다. 그 분야의 초보자나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고 스스로를 세뇌하는 것입니다.

 

 

그 후 대중이 그 조직이 하는 일에 대해 알게 되었을 때 그 일의 어떤 측면이 흥미를 끄는지 제대로 짚어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언론 홍보가 없는 것을 꾸며내는 마술이라고 생각한는 것은 안됩니다. 언론 홍보는 어떤 기업이나 조직이 지닌 가치를 최대한 살려 나가는 작업입니다.

 

 

 

 

 

 

 

 

 

 

 

 

바이러스 백신으로 유명한 안철수연구소는 안철수란 사람의 특별함 때문에 성공한 사례입니다. 의사가 컴퓨터에 미쳐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개발했고, 이게 화제가 되면서 많은 보도를 낳았습니다.

 

 

병원체인 바이러스와 싸워야 할 의사가 컴퓨터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다는 그 자체가 흥미롭고 특별한 일이었고, 그 특별함에 이끌려 그를 인터뷰했던 기자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하지만 안철수 박사의 이미지가 자동적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 점차 회사의 규모가 커지면서 안철수연구소에는 강력한 홍보팀이 생겼고 이 홍보팀이 안철수란 인물을 기업홍보에 이용함으로써 그에 대한 보도자료를 수없이 발표했습니다.

 

 

특별한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려면 우선 기업을 둘러싼 시장, 그 기업만이 가진 특별한 기술이나 특징, 그 기업만이 가진 특이한 문화, 그 기업의 CEO가 가진 특별한 이력등을 면밀히 분석해야 합니다. 가장 저렴하다던지, 가장 성능이 좋다던지, 다른 데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던지 하는 점을 찾아내야 합니다.

 

 

만약 특별한 것이 없다면 홍보 담당자가 특별한 것을 제안해 반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05-19 11:06